이전
폰트 크기
보통 16px
섬김의 마음

섬김의 마음

6이제 종이 주의 종들인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우리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범죄한 죄들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이 범죄하여 7주를 향하여 크게 악을 행하여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였나이다 8옛적에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만일 너희가 범죄하면 내가 너희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을 것이요 9만일 내게로 돌아와 내 계명을 지켜 행하면 너희 쫓긴 자가 하늘 끝에 있을지라도 내가 거기서부터 그들을 모아 내 이름을 두려고 택한 곳에 돌아오게 하리라 하신 말씀을 이제 청하건대 기억하옵소서 10이들은 주께서 일찍이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종들이요 주의 백성이니이다 11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 종이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 그 때에 내가 왕의 술 관원이 되었느니라

느헤미야 1장 6-11절

느헤미야는 출세를 위해 기도하지 않았으며, 주님의 백성의 죄 사함을 구하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런 기도에 주님은 외양적으로는 출세처럼 보이는 방식으로 응답하셨고, 느헤미야가 그 응답을 자신을 위해 소비하지 않을 것을 신뢰하셨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은 임명 전과 후가 다릅니다. 그럴 바에는 차라리 어떤 직분에도 임명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직분자가 되기 이전에는 형제들의 불경건을 대신 청산할 자인 듯 기도하다가, 직분자가 된 이후에는 큰 대출을 받아 은행 빚을 청산할 자가 되어 도적떼의 일원이 되기 쉽습니다.

직분자와 구성원은 서로 경건을 지향해야 합니다. 그러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해로운 욕심들을 방치하는 풍조가 너무 오래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공동체의 무지몽매한 처사는 구성원의 가정뿐 아니라 구성원과 맞닿아 있는 모든 이웃에게도 전염병처럼 퍼져 왔습니다.

어둡고 맛을 잃은 세상에서 빛과 소금이 제 역할을 잃자, 어디를 가든 음침함과 악취를 피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깨끗할 때는 누구나 청소하고 싶어하지만, 지금처럼 음침함과 악취가 나는 때에도 청소하기를 자원하는 자가 필요합니다.

섬김의 마음은 자기 유익이 아닌 공동체의 죄를 짊어지고 기도로 봉사하는 마음이며, 하나님은 그런 자에게 맡길 일을 더하시되 그가 은혜를 사적으로 소비하지 않도록 검증하십니다. 직분이 곧 섬김이며, 때에 맞는 양식을 나누는 청지기의 충성과 절제가 공동체를 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