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폰트 크기
보통 16px
세상적인 웃음

세상적인 웃음

15왕의 희색은 생명을 뜻하나니 그의 은택이 늦은 비를 내리는 구름과 같으니라

잠언 16장 15절

웃음이 다 같은 웃음은 아닙니다. 주일 저녁마다 방영되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면, 그 웃음 뒤에 무엇이 남습니까? 사회의 문제들을 풍자하지만, 그로 인한 웃음은 허무할 뿐입니다. 어떤 코미디는 저급하지만 표현이 기발해 실소가 나오고, 어떤 코미디는 사회의식을 드러내는 듯하지만 정작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없습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의 웃음에도, 서로의 웃음에도 점점 둔감해지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웃음에 익숙해지면,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들을 가볍게 넘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갑과 을’의 문제를 다루는 코미디를 보면, 코미디언들은 사회의 갑질이 사라지길 바란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그 웃음이 전하는 메시지는 ‘힘으로 되갚는 통쾌함’, 즉 폭력의 논리입니다.

물론 그것이 세상 코미디의 한계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이 세상이 주는 웃음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은 저급한 웃음으로 우리의 마음과 자녀들의 마음을 교묘히 교육합니다. 자극적인 웃음은 진리를 깊이 생각하게 하기보다는 “웃었으니 됐다”라는 무의미한 만족감을 줍니다.

우리가 즐겁고 얼굴이 밝아졌다고 해서, 참되게 빛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웃음으로 빛나는 자들이 아닙니다. 우리의 밝음과 웃음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습니다. 사랑하는 그분과 함께 웃는 것이 참된 웃음입니다. 그러나 저급한 웃음에 계속 동조하는 것은, 점점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 충만함으로 우리가 함께 웃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성령의 충만함은 단순하고 저급한 웃음으로 인도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하면서도 기쁨이 충만하다면,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할 것입니다. 세상의 저급한 웃음에 동조하는 것은,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고 깊은 뜻을 말씀으로 알고 있으면서도, 하나님을 비웃는 세상의 얕은 웃음에 동조해서는 안 됩니다. 세상을 향한 쓴웃음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하나님께서 웃으실 만한 것이 무엇인지 입증하며, 주님과 함께 웃는 우리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장 2절